▒신학대전 요약▒
Compendio della Somma Teologica di San Tommaso d'Aquino

이곳에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요약문을 실으려 합니다.

이『신학대전요약』은 가톨릭대학교 이재룡신부님, 가톨릭대학교중앙의료원장이신 이동익신부님, 서울대교구 조규만주교님께서 번역출간하신 교리서적입니다.
간단 명료하게 요약되어 있어서 교리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여 더듬 더듬 타자쳐서 올립니다.



<편찬한 이의 서문>


최근 이탈리아 도미니꼬 수도회에서는 근 30년에 걸쳐서(1945~75) 35권으로 된 『 신학대전』의 라틴어-이태리 대역판을 편찬해 낸 바 있다.
그리고 1989년 본 역서 『요약』(Compendio della Somma Teologica di San Tommaso d'Aquino)을 출판하면서 이 요약을 신학대전의 '제36권으로, 즉 '한눈에 빨리 참조해 보기 위한 참고서'로 추천하고 있다.
때문에 본 역서는 성 토마스의 원전 신학대전을 감히 대체할 생각은 추호도 없는 것이다. 아니 설사 그러고 싶어도 어림도 없다. 분량으로 치더라도 신학대전의 30분의 일도 채 되지 않을 것이다. 상상해 보라. 한페이지를 한 줄씩으로 요악했을 때, 그 요약된 내용이 어찌 감히 원전과 경합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말하자면 '뼈다귀만 남은 물고기'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원전의 웅장함, 엄밀논지, 논거, 풍요로움,설득력 등은 다 생략되어 버리고 오직 '뼈대'만 추려져 있다. 편찬자의 본래 의도는 바로 '기본 골격'만이라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오히려 '길잡이'와 '안내자'가 되자는 것이다.(하략..)



<원전과 요약본의 비교>
클릭해보세요~
보시면 신학대전이 얼마나 어머어마한 분량인 지 아실겁니다.


  전 체 목 차  
*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요약 (Compendio della Somma Teologica)
★ 제 1 부 신(神) · 창조(創造) · 인간(人間) ★
<신의 존재와 본성>
1.계시된 거룩한 학문
2.신의 실존
3.신의 단순성
4.신은 가장 완전하다.
5.선(善)이란 무엇인가?
6.신은 선(善)이다.
7.신은 무한하다.
8.신은 모든 것 속에 있다.
9.신은 불변하다.
10.신의 영원성
11.신은 오직 하나다.
12.우리는 어떻게 신을 인식할 수 있는가?
13.신의 이름들
<신의 생명과 작용>
14.신에게 있어서의 지식
15.신이 가지는 관념
16.진리
17.거짓이란 무엇인가?
18.신에게 있어서의 생명
19.신에게 있어서의 의지
20.신에게 있어서의 사랑
21.정의와 자비
22.신의 섭리
23.예정
24.'생명의 책'
25.신의 전능
26.신의 행복
<삼위일체(三位一體)>
27. 신의 위격(位格)들의 발생
28. 신에게 있어서의 관계
29. 신의 위격(位格)
30. 신은 위격은 하나가 아니라 셋이다.
31. 용어 사용의 주의점
32. 삼위에 관한 인식
33. 성부(聖父) 위격         34. 성자(聖子) 위격
35. 모상         36. 성령(聖靈) 위격
37. 성령의 고유 이름인 '사랑'
38. 성령의 고유 이름인 '선물'
39. 위격들과 신의 본질         40. 위격과 관계
41. 삼위와 관념적 활동
42. 삼위는 서로 동등하다.
43. 신의 위격과 파견
<창조(創造)>
44. 신으로 부터의 피조물의 전개
45. 사물은 어떻게 제일원리로 부터 전개되는가?
46. 시간 속에서의 피조물의 시작
47. 사물들 공통의 구별
48. 사물들의 종적(種的)인 구분
49. 악의 원인
<천 사>
50. 천사의 실체         51. 천사와 육체
52. 천사와 장소         53. 천사의 장소이동
54. 천사의 지식         55. 천사의 인식 수단
56. 천사의 비물질적인 대상 인식
57. 천사의 물질적 사물 인식
58. 천사의 인식 방식         59. 천사의 의지
60. 천사에게 있어서의 사랑
61. 천사 창조
62. 천사에게 있어서의 은총과 영관의 완성
63. 천사의 사악함         64. 악령의 형벌
<6일간의 창조>
65. 물질적 피조물의 창조
66. 창조에 있어서의 구별의 질서
67. 창조에 있어서의 구별
68. 창조의 둘째 날
69. 창조의 셋째 날
70. 창조의 넷째 날-세상꾸미기
71. 창조의 다섯째 날
72. 창조의 여섯째 날
73. 창조의 일곱째 날
74. 7일간의 창조
<인간: 인간의 본성적 능력>
75. 인간 영혼의 본질
76. 영혼과 육체의 결합
77. 영혼의 일반적 능력
78. 영혼의 세부능력
79. 지성적 능력
80. 욕구능력    81. 관능
82. 의지        83. 자유의지
<인간의 사고와 인간의 기원>
84. 우리 영혼은 어떻게 물질적 사물을 인식하는가?
85. 인식 방식과 인식질서
86. 우리 지성이 사물 속에서 인식하는 것
87. 영혼은 어떻게 자기 자신과 자기 안에 소유하고
     있는 것들을 아는가?
88. 영혼은 어떻게 자기 능력을 넘는 것들을
     인식하는가?
89. 분리된 영혼이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인식하는가?
90. 첫 인간의 영혼 창조
91. 첫 인간의 육체 창조
92. 여자의 창조
93. 인간 창조의 목적
94. 첫 인간의 지성 상태
95. 첫 인간의 의지 상태
96. 무죄 상태에 있어서의 인간의 피조물 관리
97. 인간과 자기 보존
98. 종(種)의 보존
99. 어린이의 신체조건
100. 어린이의 성성(聖性)조건
101. 어린이의 인식 조건
102. 낙원- 첫 인간의 거처(居處)
<세상통치>
103. 우주의 통치    104. 통치의 결과
105. 신의 활동
106. 피조물끼리 미치는 행동
107. 천사들 간의 통교(通交)
108. 천사의 위계와 질서
109. 악령들의 위계
110. 천사는 물질적 피조물보다 우위를 차지한다.
111. 천사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112. 천사의 파견    113. 천사의 수호
114. 악령의 적개심
115. 물질적 피조물의 행위    116. 운명
117. 인간의 행위
118. 인류의 번식과 영혼
119. 인류의 번식과 육신
★ 제2부 제1편 *윤리원론* ★    CLICK
<행복>
1. 인간의 최종 목적
2. 행복의 대상
3. 행복이란 무엇인가?
4. 행복에 요구되는 것들
5. 행복의 추구
열 정>
22. 열정은 어디에 있는가?
23. 열정의 분류
24. 열정의 옳고 그름
25. 열정들 간의 관계
26. 사랑     27. 사랑의 원인
28. 사랑의 결과
29. 미움     30. 바람
31. 쾌락 또는 즐김
32. 즐김의 원인     33. 즐김의 결과
34. 즐김의 옳고 그름
35. 고통과 슬픔
36. 고통이나 슬픔의 원인
37. 고통과 슬픔의 결과
38. 고통과 슬픔의 치유
39. 고통과 슬픔의 옳고 그름
40. 희망과 절망
41. 두려움     42. 두려움의 대상
43. 두려움의 원인     44. 두려움의 결과
45. 대담성
46. 분노     47. 분노의 원인
48. 분노의 결과
인간적 행위(人間的 行爲)>
6. 의지적 행위와 원치 않는 행동
7. 인간적 행위의 상황
8. 의지와 그 대상
9. 의지의 동인(動因)
10. 의지는 어떻게 움직여지는가?
11. 의지의 충족
12. 지향     13. 선택
14. 심사 숙고     15. 동의(同意)
16. 수단의 사용     17. 명령된 행동
18. 인간적 행위의 옳고 그름
19. 의지의 내적 행위의 옳고 그름
20. 외부적 행위의 옳고 그름
21. 선한(또는 악한) 행위의 결과
덕(德)>
49. 습성(習性) 일반
50. 습성의 주체
51. 습성의 원인
52. 습성의 증가
53. 습성의 약화 또는 상실
54. 습성의 구분
55. 덕의 본질     56. 덕의 주체
57. 지성적 덕의 구분
58. 윤리적 덕과 지성적 덕의 구분
59. 윤리덕과 열정
60. 윤리적의 구분
61. 사추덕(四樞德)
62. 대신덕(對神德)
63. 덕의 원인
64. 덕에 있어서의 중용
65. 덕 사이의 관계     66. 덕의 등급
67. 죽음 이후의 덕의 영속(永續)
68. 성령의 선물     69. 참된 행복
70. 성령의 열매
악습(惡習)과 죄(罪)>
71. 악습과 죄란 무엇인가?
72. 죄의 종류
73. 죄의 무게
74. 죄의 주체
75. 죄의 일반적 원인
76. 죄의 특수 원인
77. 죄의 원인에 있어서의 감각적 욕구의 역할
78. 죄의 원인으로서의 사악함
79. 죄의 외부 원인
80. 죄의 원인에 있어서의 악마의 역할
81. 죄의 원인에 있어서의 인간의 역할
82. 원죄(原罪)의 본질
83. 원죄의 주체
84. 죄가 죄의 원인이 된다.
85. 죄의 결과
86. 죄의 상흔(傷痕)
87. 형벌(刑罰)
88. 경죄(輕罪)와 사죄(死罪)
89. 경죄(輕罪)
법(法)>
90. 법이란 무엇인가?
91. 법의 구분     92. 법의 결과
93. 영원법(永遠法)     94. 자연법(自然法)
95. 인정법(人定法)
96. 인정법(人定法)의 권한
97. 법의 제정     98. 모세의 법
99. 모세법의 계율
100. 모세법의 도덕 법규
101. 예식 규범     102. 예식 규범의 원인
103. 예식 규범의 지속
104. 모세의 사회입법(社會立法)
105. 사회입법의 합리성
복음적 법>
106. 새로운 법
107. 새 법과 옛법의 관계
108. 새 법의 규율들
<은총(恩寵)>
109. 은총의 필요성
110. 은총은 어떻게 성립하는가?
111. 은총의 구분
112. 은총의 주인
113. 은총의 효과
114. 공로(功勞)
★ 제2부 제2편 *윤리신학* ★
<신앙의 덕>
1. 신앙의 대상
2. 신앙 행위
3. 신앙 고백
4. 신덕(信德)
5. 신앙인이란?
6. 신앙의 원인
7. 신앙의 효과
8. 지성(知性)의 선물
9. 지식(知識)의 선물
10. 미신자(未信者)
11. 열교(裂敎)
12. 배교(背敎)
13. 불경(不敬)
14. 성령을 거스르는 불경
15. 지식과 지혜의 선물에 반대되는 악습
16. 신앙의 규범
<희망의 덕>
17. 희망의 덕이란?
18. 희망의 덕과 주체
19. 두려움의 선물
20. 절망(絶望)
21. 자만(自慢)
22. 희망과 두려움에 대한 계명
<애덕(愛德)>
23. 애덕(愛德)이란?
24. 애덕과 그 주체
25. 애덕의 대상
26. 애덕의 질서     27. 사랑-애덕의 기본행위
28. 기쁨
29. 평화     30. 자비(慈悲)
31. 선행(善行)
32. 자선(慈善)     33. 형제적 충고
<애덕을 거스르는 죄>
34. 증오
35. 게으름
36. 질투     37. 불화
38. 논쟁
39. 이교(離敎)
40. 전쟁
41. 싸움      42. 반란
43. 추문     44. 애덕의 규범
45. 지혜의 선물
46. 어리석음    
<정의(正義)의 덕>
57. 법(法)
58. 정의의 덕이란?
59. 불의(不義)
60. 재판(裁判)
61. 정의의 구분
62. 배상(賠償)
63. 인간에 대한 편애
64. 살인
65. 그밖의 불의     66. 절도와 강도
67. 재판관의 불의
68. 고발     69. 죄를 범한 사람의 불의
70. 증인의 불의
71. 변호사들의 불의
72. 모욕 혹은 무례
73. 중상 혹은 비방
74. 불평 혹은 투덜거림
75. 조롱
76. 저주(詛呪)
77. 상거래에서의 사기(詐欺)
78. 대부(貸付)와 고리(高利)
79. 정의의 필수 분야
<현명(賢明)의 덕>
47. 현명(賢明)의 덕이란?
48. 현명의 덕의 분야
49. 현명의 덕의 필수적 분야
50. 현명의 덕의 주체적 분야
51. 현명의 덕의 잠재적 분야
52. 의견의 선물
53. 현명의 덕에 반대되는 악습
54. 태만
55. 현명의 덕과 혼동되는 악습     56. 현명의 덕의 규범
<경신덕(敬神德)>
80. 정의의 잠재적 부분
81. 종교
82. 신심(信心)
83. 기도
84. 흠숭(欽崇)
85. 제사(祭祀)
86. 제물(祭物)과 맏물
87. 십일조(十一組)
88. 서원(誓願)
89. 선서(宣誓)
90. 주문(呪文)
91. 하느님 찬미     92. 미신행위
93. 특수한 미신행위     94. 우상숭배
95. 점술(占術)
96. 헛된 추종
97. 하느님께 대한 시험     98. 위증(僞證)
99. 독성(瀆聖) 혹은 신성모독
100. 성직매매(聖職賣買)
<정의의 덕에 속하는 기타의 덕>
101. 효성(孝誠)     102. 순종(順從)
103. 존경
104. 순명(順命)
105. 불순명(不順命)
106. 감사
107. 망은(忘恩)
108. 벌(罰)
109. 진실성
110. 거짓말
111. 위장과 위선
112. 허풍     113. 조롱
114. 친절     115. 아부
116. 언쟁     117. 증여(贈與)
118. 인색(吝嗇)
119. 낭비
110. 에피케이아(Epikeia)
121. 신심의 선물
122. 정의의 계명
<용덕(勇德)>
123. 용덕(勇德)이란?
124. 순교(殉敎)     125. 비겁
126. 경솔     127. 만용(蠻勇)
128. 용덕의 구분
129. 관대     130. 오만
131. 공명심
132. 허영(虛榮)     133. 소심
134. 의연(毅然)     135. 쩨쩨함
136. 인내     137. 항구(恒久)
138. 항구와 반대되는 악습
139. 용덕의 선물
140. 용덕의 계명
<절제(節制)의 덕>
141. 절제의 덕
142. 상반되는 악습
143. 절제의 덕의 구성
144. 수치심
145. 정직(正直)
146. 금식(禁食)
147. 단식(斷食)
148. 탐식(貪食)
149. 절주(絶酒)
150. 만취(滿醉)
151. 정결(貞潔)
152. 동정(童貞)
153. 색욕(色慾)
154. 색욕(色慾)의 구성
155. 금욕(禁慾)
156. 욕정의 무절제
157. 관후(寬厚)와 온유(溫柔)
158. 격노(激怒)     159. 잔혹(殘酷)
160. 정숙(貞淑)     161. 겸손
162. 교만
163. 첫 인간의 죄
164. 첫번째 죄에 대한 벌
165. 원조(元祖)들이 받은 유혹
166. 면학(勉學)
167. 호기심
168. 외적(外的) 중용
169. 단정함
170. 절제의 덕을 위한 계명    
<은사(恩賜, CHARISMA)와 완덕(完德)의 신분>
171. 예언(豫言)
172. 예언의 동기 안에서의 예언
173. 예언자적 인식의 방법
174. 예언의 분류     175. 황홀경(恍惚境)
176. 언어의 선물     177. 설교의 선물
178. 기적의 선물
179. 실천적 생활과 명상적 생활
180. 명상적 생활     181. 실천적 생활
182. 두 가지 생활의 비교
183. 인간의 직무와 신분
184. 완덕의 신분     185. 주교직(主敎職)
186. 수도자의 신분     187. 수도자에 합당한 것
188. 수도회(修道會)의 차이
189. 수도 성소(修道聖召)
★ 제 3 부 *예수 그리스도와 성사* ★
<육화(肉化, Incarnatio) : 그 방식>
1. 육화의 적합성
2. 육화하신 말씀(Verbum)의 일치 방식
3. 취(取)해진 위격 편에서의 일치 방식
4. 취(取)해진 본성(本性)의 편에서의 일치방식
5. 영혼과 육체에 있어서 상대적 일치 방식
6. 영혼과 육체의 취(取)함에 있어서의 질서
7. 인간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은총
8. 교회의 머리로서 그리스도의 은총
9. 그리스도의 지식
10. 그리스도의 지복적 지식(Scientia beata)
11. 그리스도의 각인된 초자연 지식(Scientia infusa)
12. 그리스도의 획득적 지식(Scientia acquista)
13. 그리스도 영혼의 능력(Potentia)
<육화 : 수용된 육체의 결핍과 부적응>
14. 그리스도에게 수용된 육체의 가련함
15. 그리스도가 취한 영혼의 가련함
16. 위격적 일치의 결과
17. 그리스도 안에서의 실존적 일치
18. 그리스도의 의지
19. 그리스도 안에서의 작용(Operatio)들
20. 성부께 대한 그리스도의 순종(Subjectio)
21. 그리스도의 기도
22. 그리스도의 사제직(司祭職)
23. 그리스도의 입양(入養,Adoptio)
24. 그리스도의 운명
25. 그리스도께 대한 경배(敬拜)
26. 중재자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생애>>
27. 동정녀(童貞女)의 성성(聖性)
28. 지극히 거룩하신 마리아의 동정성(童貞性)
29. 복되신 동정녀의 배필(配匹)
30. 복되신 동정녀의 잉태 예고
31. 구원자의 육체의 형성
32. 그리스도의 잉태
33. 그리스도의 잉태에 있어서의 방식과 질서
34. 마리아의 혈통의 완전함
35. 그리스도의 탄생
36. 그리스도의 공현(公顯)
37. 아기 예수와 율법 준수
38. 세례자 요한의 세례(洗禮)
39. 예수가 받은 세례
40. 그리스도의 생활방식
41. 그리스도의 유혹(誘惑)
42. 그리스도의 가르침
43. 일반적인 그리스도의 기적(奇蹟)들
44. 특별한 그리스도의 기적들
45. 그리스도의 거룩한 변모(變貌)
<구원자의 수난과 영광>
46. 그리스도의 수난(受難)
47. 그리스도의 수난의 능동인
48. 그리스도의 수난의 효과
49. 그리스도의 수난의 결과
50. 그리스도의 죽음
51. 그리스도의 묻히심
52. 그리스도께서 지하 세계로 내려가심
53. 그리스도의 부활
54. 그리스도 부활한 몸의 질적 특성
55. 부활 발현
56. 누구에게 부활이 일어나야 하는가?
57. 그리스도의 승천
58. 성부 오른편에 좌정하신 그리스도
59. 그리스도의 심판권(審判權)
 
<성사 일반>
60. 성사(聖事)들     61. 성사의 필요성
62. 성사의 주요 효과, 은총     63. 인호(印號)
64. 성사들의 인과성(因果性)
65. 성사들의 수(數)
66. 세례성사(洗禮聖事)
67. 세례성사의 집전자(執典者)
68. 세례성사의 주체(主體)
69. 세례성사의 효과
70. 할례(割禮)
71. 예식 이전의 세례성사의 행위
72. 견진성사(堅振聖事)
<성체성사(聖體聖事)>
73. 성체성사(聖體聖事)
74. 성체성사의 재료
75. 실체변화(實體變化)
76. 성체 안에 그리스도의 현존 방식
77. 성사적 외형
78. 성체의 형상(形相)
79. 성체성사의 효과
80. 영성체(領聖體)
81. 그리스도께서 성체성사를 세우신 방식
82. 성체성사의 직무자
83. 성찬예식
<고해성사(또는 참회성사)>
84. 고해성사란 무엇인가?         85. 덕으로서의 고해성사
86. 고해성사의 결과 또는 효과         87. 경죄(輕罪)의 사면(赦免)
88. 이미 사해진 죄         89. 덕(德)의 회복         90. 고해성사의 구성 부분들
★ 보충부 ★
<고해성사>
1. 통회(痛悔, 또는 뉘우침)
2. 뉘우침의 소재(素材)
3. 뉘우침의 강도(强度)
4. 뉘우침의 시간         5. 뉘우침의 효과
6. 고백과 그 필요성         7. 고백의 본성
8. 고해성사의 집전자         9. 고백의 질
10. 고백의 효과         11. 고백의 비밀
12. 보속(補贖)         13. 보속의 가능성
14. 보속의 질         15. 보속의 작용
16. 참회자(懺悔者)         17. 열쇠의 능력
18. 열쇠의 효과
19. 열쇠의 능력을 행사하는 직무자
20. 열쇠의 능력을 행사하는 주체
<파문(破門)과 대사(大赦)>
21. 파문         22. 파문의 힘과 파문된 자
23. 파문된 자와의 교류
24. 파문의 철회(撤回)
25. 은사(恩赦 또는 大赦, Indulgentia)
26. 은사를 허락할 수 있는자
27. 은사를 유효하게 누리는 자
28. 공공(公共)적인 참회
<병자성사>
29. 병자 도유(病者塗油)의 성사성
30. 병자 도유의 효과
31. 병자 도유의 집전자
32. 병자 도유를 받는 자         33. 병자 도유의 반복
<신품성사 >
34. 신품성사의 성사성
35. 신품성사의 효과
36. 서품을 받는자들의 자격
37. 서품의 종류와 그 직무
38. 서품의 집전자
39. 서품에 대한 장애(障碍)
40. 서품 예비 단계
<혼인성사 >
41. 자연법으로서의 혼인
42. 혼인의 성사성(聖事性)         43. 약혼
44. 혼인의 정의
45. 혼인의 동의(同意)
46. 맹세한 동의
47. 조건적 또는 강제적 동의
48. 동의의 목적
49. 혼인의 선익(善益)
50. 혼인에 대한 장애
51. 오류(誤謬)
52. 노예상태(奴隸狀態)
53. 성품장애(聖品障碍)와 서원장애(誓願障碍)
54. 친족장애(親族障碍)
55. 친척장애(親戚障碍)
56. 영친장애
57. 법적인 친인척관계(법정장애)
58. 그 밖의 여러가지 장애들
59. 신앙의 상이성(相異性)
60. 배우자 살해(범죄장애)
61. 성대 서원
62. 혼인 안에서의 불충실성
63. 두번째 혼인(재혼)
64. 혼인에 있어서 첨가적인 것들
65. 일부 다처제
66. 일부 이처제
67. 이혼장(離婚狀)
68. 비적자(非嫡子)
<미래실재 : 무덤 건너편과 부활>
69. 죽은 후 영혼이 머무는 곳
70. 육체와 분리된 영혼의 감각능력
71. 죽은 이를 위한 중재기도(仲裁祈禱)
72. 성인들의 기도
73. 심판의 전조(前兆)
74. 마지막 재앙으로서의 불
75. 마지막 부활
76. 부활의 원인
77. 부활의 시기와 방법
78. 무엇으로부터의 부활인가?
79. 부활한 자의 자기 종일성(自己同一性)
80. 부활한 육체의 완전성
81. 부활한 자의 질(質)
82. 복된 자들의 불가 침해성(不可侵害性)
83. 영광스러운 육체의 섬세함
84. 영광스러운 육체의 민첩성
85. 영광스러운 육체의 광채
86. 단죄된 육체들
<미래실재 : 최후심판과 영원한 운명>
87. 심판에 있어서 공로의 인식
88. 심판의 시기와 장소
89. 심판관과 심판받는 자들
90. 심판관의 도래(到來)
91. 심판 후의 세상
92. 지복직관(至福直觀)
 
93. 성인들의 지복과 거처(居處)
94. 성인들과 단죄된 자들의 관계
95. 지복자들의 지참금(持參金)
96. 후광(後光)
97. 단죄된 자들의 형벌(刑罰)
98. 단죄된 자들의 의지와 지성
99. 하느님의 정의(正義)와 단죄된 자들
<부록>
1. 'summa'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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